사람들은 요괴妖怪라는 말을 흔히 쓴다. 그런데 이 말이 중국의 고사성어인 요마귀괴妖魔鬼怪에서 비롯되었음을 아는 사람은 적을 것이다. 요괴와 악마, 가지각색의 사악한 세력이나 악당을 일컫는 말이다. 요괴 안에는 요마귀괴의 뜻이 내포되어 있기에 동의어로 사용해도 무방할 것이다. 최근 대중들의 요괴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다. 아마도 사회의 변동 탓도 있겠지만 그보다도 종교적 인식이 많은 영향을 끼쳤으리라 생각한다. 그러므로 요괴에 대한 현대인의 의
...식을 이해하려면 종교적, 사회적 심리적 측면에서 다루어 보는 것이 필요하다. 동북아시아의 3개국을 놓고 볼 때 일본만큼 요괴에 관한 연구가 성행하는 나라도 드물다. 경제적 기반이 닦였고 안정된 생활이 앞섰기 때문일 것이다.
이 책의 제목에 신이神異라는 말을 사용하였다. 사람이 동식물과 기타 이류異類로 형질을 바꾼 것, 신적 존재가 변형된 것 모두를 범주에 넣고 싶었기 때문이다. 서양의 메타모르포시스, 중국의 변괴, 일본의 요마와 요괴는 동일한 것 같으면서 약간씩 차이가 있고, 한국의 사정 또한 그러하다. 본격적이고 학술적인 한국의 신이요괴神異妖怪 연구는 이제부터 시작이다. 모쪼록 나의 이 작업이 앞으로 요괴를 깊이 연구할 후학에게 디딤돌이 되길 바란다.